[Mariadb] HeidiSQL에서 AWS RDS mariadb에 접속이 되지 않을 때 조치방법
아마존 AWS RDS에 Mariadb 데이터베이스를 설치하고 외부 컴퓨터에서 접속을 하는데 접속이 되지 않는다.
외부컴퓨터의 PuTTY에서는 접속이 원활하게 된다.
기본적인 보안그룹 설정은 모두 살펴보았다.
구글링을 통해서 뒤져보아도 외부접속이 안되는 문제는 모두 보안그룹설정만 하면 된다고 설명이 되어 있었지만
그대로 따라해도 해결책이 못되었다.
이 문제로 2일간 데이터베이스를 지웠다가 다시 생성하기를 3번 반복했지만 소용없었다.
그렇게 삽질끝에 결국 해결책을 찾아내었고 오늘은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 글이 필자와 같은 고민으로 지금도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많은 초보 개발자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C2 Mariadb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
mariadb를 설치할 때 옵션으로 외부접속을 허용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보안그룹에도 MYSQL/Aurora 3306 TCP 포트에 대해 모든 소스에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와 같이 PuTTY에서 접속을 시도하면 접속이 되지 않는다.
VPC > 라우팅 테이블 설정
VPC > 라우팅 테이블의 라우팅 정보를 확인하자.
위와 같이 라우팅 테이블 정보에 라우팅된 대상이 172.31.0.0/16 으로 내부망에서만 접속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여기에 외부망에서도 접속이 가능하도록 정보를 추가해 주어야 한다.
라우팅 테이블에서 라우팅 편집으로 들어가서 모든 ip에 대해 인터넷 게이트웨이를 위와 같이 설정해 준다.
설정을 저장하면 위와 같이 테이블 정보가 추가된다.
이것으로 조치는 끝난다.
HeidiSQL로 mariadb에 접속 테스트
마지막으로 HeidiSQL 클라이언트로 mariadb에 접속을 해 보았다.
위와 같이 HeidiSQL 클라이언트로 mariadb에 깔끔하게 정상접속되었다.
필자는 이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같은 짓을 이틀간 반복하였다.
구글의 도움을 최대한 받아보고자 하였지만 그것도 한계가 있었고 이 글에서 설명한대로 라우팅 테이블 설정을 확인해보라는 글은 보이지 않았다.
보통 AWS RDS에서는 위와 같이 라우팅 테이블을 건드리지 않아도 문제가 없다고 한다.
아니면 최근에 AWS의 정책이 바뀌어서 외부에서 접속이 안되도록 했을 수도 있겠다.
결론은, AWS RDS 데이터베이스를 외부에서 접속이 안된다면 라우팅을 뚫어라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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